워드프레스에서 테이블을 만들때 자체적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그 중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통합이 가능한 플러그인을통해서 연동을 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플러그인 이름은 Spreadsheet Integration 입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신후 아래의 순서를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에 들어가야합니다.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만드시고나서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혹은 로그인후 구글 클라우드에서 API 및 서비스를 들어가줍시다.
클라우드 플랫폼의 API 및 서비스를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있습니다.
첫번째 화면에서 드롭다운 목록으로 되어있는것을 클릭해줍니다.
클릭하시고나면 현재 프로젝트가 있으시다면 프로젝트목록이 보일것이고 없으시다면 새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새프로젝트를 클릭하시고 나시면 프로젝트이름을 만들어줍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원하시는 대로 만들수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드셨다면 처음 화면으로 이동해줍니다. 여기서 드롭다운메뉴가 프로젝트 이름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라이브러리 클릭후에 GOOGLE DRIVE API, GOOGLE SHEETS API 두가지를 활성화 시킬것입니다.
하나한 선택하여줍니다.
클릭하시고 나면 '사용' 을클릭해주세요.
그후에 각 API가 사용설정되어있는지 체크해줍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를 다 설치후에 '사용자 인증 정보' 를 클릭하여줍니다.
'사용자 인증정보' 에 들어가고 나서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그후에 '서비스 계정' 을 클릭하여 줍니다.
'서비스 계정 이름', '서비스 계정 ID'를 원하는 이름으로 생성해줍니다.
만들고 나시면 아래 그림의 파랑색칠한곳에 서비스 계정이 생성된것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생성된 서비스 계정을 클릭해줍니다.
'서비스 계정' 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을 보실수있습니다.
'키'탭 을 클릭합니다.
'키추가' 드롭다운을 클릭후 '새 키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JSON 파일로 비공개 키를 만들어줍니다.
해당 키를 만들면 JSON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됩니다.
해당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준후 내용을 전부 복사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들어가고 나서 아래 흰색 텍스트 부분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SAVE'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하면 구글 시트, 드라이브 서비스와 워드프레스가 연결됩니다.
이제 아까 만들었던 '서비스계정' 을 클립보드에 복사해주세요.
원하시는 구글시트에 접속합니다.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및 그룹 추가' 에 '서비스 계정' 을 붙여넣기 하고 '완료' 를 눌러줍니다.
이제 원하는 시트를 워드프레스에 보이게 할차례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접속하시고 해당 플러그인의 'Show Google Sheet as a table in POST or Page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원하는 구글시트를 선택하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생깁니다.
그후에 'Shortcode' 아래에 있는 코드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글쓰기에 들어가셔서 아래와 같이 'Shortcode'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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