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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애드센스

블로그 키워드, 신경 쓰지 않고 글 쓴다면 어떨까?

by 교육의 기울기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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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키워드 신경안쓰고 이탈률 줄이는 방법

초보블로거라면 블로그 키워드에 많은 할애를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키워드는 곧 많은 방문자수를 의미할것이고, 또 그것이 돈이 될수있으니까요. 저 또한 처음에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좋은 키워드만을 찾아서 글을쓰곤했습니다. 다만 이것의 문제는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금방 나가버린다는 것이였죠. 때문에 블로그의 이탈률이 매우 높다는것이 문제입니다. 이 글에서는 '황금키워드' 를 찾지않고 내 주제에 맞추어서 이탈률을 줄이는 방법에대해 설명합니다. 

 

 

이탈률이 높다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탈률이 높다는것은 어떤것을 의미할까요? 이탈률이 높다는것은 블로그 방문자가 해당 블로그에 특별한 관심이 없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내 블로그로 들어오더라도 해당글에 만족하고 나가버리는것을 뜻합니다. 만약 당신이 블로그를 수익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다면 황금키워드 만을 찾는것을 그만두시길 바랍니다. '황금키워드'는 순간순간에는 좋은성과를 낼수도있지만 길게본다면 크게 좋은 전략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황금 키워드를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하는이유는 어떻게보면 '패시브인컴' 일을 하지않아도 돈이 들어오게 하기위함인데, 황금키워드 만을 찾아서 글을쓰게되면 길게보면 '패시브인컴'과 는 거리가 멀어지게됩니다. 

방문자를 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

방문자가 또 찾아오게 만드는 글을 써야합니다. 그 글이 뭐냐고요? 바로 방문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글입니다. 많은 사람이 블로그글을 작성할때 황금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을쓰려고 합니다. ( 황금키워드 : 검색어량이 많고, 작성된 글은 적은 키워드) 이러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방문자가 늘기는 하지만 이탈률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효과가 있어요. 즉 블로그가 성장하려면 하나의 글뿐만 아니라 다른 글도 보게해야하는데,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방문자가 어떤 문제가 있어서 검색을 한다면, 방문자는 내 블로그가 2페이지, 5페이지에 있어도 알아서 찾아와서 조회를 할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키워드를 공략하는게 좋습니다. 즉 문제에 대한 키워드를 공략합시다. 

 

예를 들어보죠. '태블릿'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작성한다면, '태블릿' 라는 키워드로 조회수를 올릴생각을 하는것이아니라,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에서 어떤문제를 안고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위와 같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검색량은 많으나, SEO DIFFICULTY 가 꽤 높은걸 볼수있습니다. (100에 가까울수록 어려움) 초보블로거라면 이와 같이 조회수가 많고 어려운 키워드보다, 조회수는 낮더라도 해당 방문자들을 모두 만족시킬수있는 키워드를 찾아봅시다. 그래서 '태블릿'라는 키워드에는 어떤 키워드가 있을지 찾아보았습니다.

위 와 같이 가성비 필기 태블릿이라는 키워드를 보면 검색어량은 적지만, SEO 적으로 상위랭크에올라가기 쉽다는걸 알수있습니다. 초보블로거라면 위와같이 사람들을 만족시킬수있는 키워드부터 찾으면서 자신의 블로그 랭크를 올리는게 먼저입니다. 즉 단어 하나를 키워드로 잡기보다는 단어들의 조합을 키워드로 잡을수록 검색어 랭크가 올라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시를 다시 들자면 '태블릿' 이라는 키워드 하나보다 '태블릿', '가성비' , '필기' 라는 키워드를 조합하면 더 구체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읽을 확률이 높아진다. 

 

유의할점이 있습니다. 키워드를 사용해서 글을쓸때, 다른 사람들의 글을 짜집기해서 글을 쓸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방문자 입장에서 생각해보죠. 방문자는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찾으면서 상위 랭크된 글부터 순서대로 볼겁니다. 그러면 이미 많은 글을 본 방문자 입장에서 당신의 글은 이미 다 본내용일겁니다.그리고 금방 나가버리겠죠.

 

이때 사용할수있는 전략은 두가지가 있겠습니다. 첫번째는 다른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전문서적, 책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난후에, 해당 정보에 대해서 깊이있는 글을 씁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사람들과 차별성이 있는 글을 쓸수있을겁니다.

 

두번째는 관련키워드를 사용하는 겁니다. ' 가성비 필기 태블릿'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나서 제일 아래로 내리면 다음과 같은 관련 키워드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가성비 필기 태블릿이라고 검색한다면 보통 판매용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보통 해당 제품의 설명을 짜깁기한것에 불구하죠. 그리고 특별히 읽을수있는 지식이 별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이 블로그에 '가성비 필기 태블릿' 에대해 적으면서 관련 키워드 정보까지 적는다면 다른 블로그와 차별점이 충분히 생길수있습니다. 물론 공부가 필요하겠지만 전문서적정도의 공부는 필요하지 않을것입니다.

키워드 보는 사이트

키워드를 보는 사이트는 보통 블랙키위, 구글애즈가 있을습니다. 다만 이 홈페이지들에서는 구글에서 얼마나 키워드가 검색되는지 알수없습니다. 대략적인 키워드 검색량만으로 충분하다면 구글애즈를 통해서 키워드를 검색하면됩니다.

만약 조금 더 정확한 키워드 정보를 보고싶다면, UBERSUGGEST를 통해서 조회수를 조회해보세요. 해당사이트에서는 무료로 구글에서 검색하는 키워드 검색량을 볼수있습니다. 다만 하루에 볼수있는 한계가 있으므로 잘 조절해서 사용합시다. 혹은 결제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BASIC기준으로 한달에 12달러, LIFESPAN기준으로 120 달러 이므로 잘생각해서 결제하세요. 

 

혹은 MANGOOLS라는 키워드 사이트를 이용합시다. 이 사이트도 구글 검색량 키워드도 알려주고, 백링크가 걸려있는 개수, 당신의 콘텐츠의 순위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니, 당신이 제대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있는지 알수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전략을 점검할수있고, 고칠수도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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